공개상담

성소수자 관련 상담도 진행하나요?
작성일 : 2018-06-29 작성자 : iamqueer 조회 : 694

안녕하세요, 성문화센터 홈페이지 디자인을 보니

남성/여성 기호도 너무 성별 이분법적이라는 생각이 들고,

반복해서 '양성평등' 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성소수자 배제적인 센터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성소수자 관련 상담도 (특히 트랜스젠더) 진행하나요? 

답변일 : 2019-08-01 답변자 : 관리자

성문화센터 홈페이지 담당자입니다.

센터 이름앞에 있는 기호가 마음에 걸리셨다는 의견과 양성평등이란 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지적하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최근엔 개인적인 불편감을 넘어 사회전반에서의 의식 변화 욕구가 있음을 알며 지지의사를 표방합니다. 또한 ,저희 센터 직원들 모두 성문화센터에서도 성평등을 위한 건강하고 발전적인 성문화활동을 하고 있음을 먼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지적하신 센터 이름 앞에 있는 기호는 2013년 센터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성문화센터를 알리고자 만들었던 것으로 현재 홈페이지 보수 작업을 하고 있으므로 다음달 정도는 삭제된 이미지를 보실 수 있으실 것이며,

양성평등이란 말이 반복된다고 하셨는데 홈페이지 메인 부분의 센터 주요사업부분에서 확인해보시면 성평등사업으로 기재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공지사항부분에 양성평등기본법에 의해 매년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2018년 양성평등주간(7/1~7/7)을 맞아 기획된 "화성시의 행복한 성문화놀이터 "행사를 홍보하는 글이 올라와 있는데 그곳에 사용된 부분을 지적하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큰 사회의 담론부분의 접근이 필요한 부분이라 센터의 의견은 여백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iamqueer님일 지적하신 대로 성평등이라는 개념은 양성평등의 개념보다 훨씬 상위에 있는 개념이며, 개인의 성별에 따라 차별받지 않으며, 법적으로 동등한 기회를 부여받는다는 의미임을 잘 알고 현장에서 일하는 센터 직원들 모두 한 발씩 더 노력하는 센터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소수자 관련 상담에 대해 문의하신 내용은 어렵다는 답변을 드립니다. 성문화센터는 아동청소년성보호에 관한 법률에 근거 "청소년 성교육전문기관"입니다. 전국의 성문화센터는 고유사업으로서 상담사업을 실시하고 있지 않으며, 상담전문인력이 배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화성센터의 경우 동탄등의 신도시 개발로 아동 및 청소년의 인구가 많이 유입되므로서 부득히 성행동에 대한 교정, 학교내에서의 성문제 등에 대한 욕구가 있어 시간제 상담원을 두고 청소년만 응대하고 있으며, 실무자들중 청소년상담 전공을 한 직원이 소화해 낼 수 있는 정도의 케이스만 지원을 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센터에서도 여성가족부 상담인력과 상담공간에 대한 요구를 하고 있으나. 현실적인 지원은 없어 답답함만 가지고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리며, iamqueer님이 원하시는 상담은 다른 전문기관을 찾으셔야 하실 것 같습니다.